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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남성도 갱년기 증후군을 겪게 되나요?

갱년기 증후군은 여성이 폐경과 더불어 비교적 많이 겪는 것이 사실이지만, 남성 또한 고환에서 테스토스테론을 생산하는 양이 줄어들어 점차로 감소하게 되어 갱년기 증후군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다만, 여성에 비해 저하속도가 느리고 집중적인 기능쇠퇴나 폐경과 같은 증후가 없으므로 갱년기 증후군임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증상은 호르몬계와 자율신경계, 운동기능, 정서반응계의 균형이 붕괴되면서 여성과 같이 홍조양상, 만성피로, 두통, 불면증, 우울증, 불안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복합적인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진단과 더불어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지 제가 감정홍조 같은데 진단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감정홍조란 홍조양상 중에 사소한 감정변화나 특정상황에서 감정의 변화와 함께 동시에 홍조양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대중들 앞에서 발표를 하거나 공연을 할 때, 초면인 사람을 만날 때 긴장을 하게 되거나 창피하거나 당혹스러운 경우, 대화시에 홍조가 나타난다는 경우가 많다고 호소하며, 이러한 경우 자율신경의 불균형으로 인한 심장 두근거림, 비정상적인 땀분비 양상을 동시에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외에도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나거나 즐거워서 웃거나 흥분할 때, 불안할 때도 홍조가 쉽게 나타나며, 이것이 심해지면 아는 사람을 만나거나 대화나 통화만 해도 홍조가 나타나는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특정상황에 의한 감정변화로 얼굴부위나 상체부위에 열감과 붉어짐이 나타나며, 수족다한증, 가슴두근거림, 가슴 답답함, 불면증을 동시에 호소하기도 하며, 감저적으로 소심하거나 예민하거나 혹은 스트레스에 취약한 경우가 많으며, 대인관계에 있어 많은 불편함을 겪게 되어 우울증이나 대인기피증으로 발전되기도 합니다.

또한 감정홍조와 매우 밀접한 연관이 되는 화병은 한국의 독특한 문화와 관련된 분노증후군으로 증상확인을 통한 자가진단을 통해 화병인지 아닌지 여부를 대략 알 수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하거나 숨이 막혀 힘들거나 치밀어 오르는 느낌, 얼굴이나 가슴의 열감, 목이나 명치에 뭉쳐진 덩어리 같은 이물감, 억울하고 분한 마음, 분노의 핵심증상 중 4개 이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면 화병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자세한 진단은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설문지, 혈압과 체지방검사, 스트레스 및 자율신경 검사, 전문가의 진찰 등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지 감정홍조나 화병이 치료가 되나요?

감정홍조나 화병을 단순히 성격적인 문제로 치부하여 치료가 되지 않는 것이라 포기하고 사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성격적인 부분 뿐가 아니라 내부 장부기능의 약화와 더불어 나타나는 자율신경의 불균형이 가장 큰 원인이므로 그 원인을 조절하게 된다면 증상완화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한방적으로 약화된 장부기능을 올리거나 혹은 분노로 인해 가슴과 상부에 몰려있는 화를 일차적으로 조절하면서 소화기 증상
, 호흡기 증상, 두통, 불면증, 피로감 등의 증상들이 동반된 경우 각 증상과 원인을 조절하는 약재를 추가하여 한약을 처방하게 되고, 주 1~2회 , 약침, 이침요법, 부항요법을 통해 그 효과를 증진시킵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두침요법을 통해 뇌기능을 활성화시켜 스트레스 호르몬분비와 자율신경을 조절합니다.
또한 감정홍조나 화병은 대표적인 마음의 질병이므로 한방심리상담을 통해 화병의 원인과 감정상태를 풀어내고 감정조절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공지 감정홍조나 화병의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호흡과 명상, 음악, 근육이완 요법을 통해 감정과 긴장을 조절하고, 적절한 운동, 여행, 취미활동, 상담과 수다는 감정홍조와 화병을 극복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대추, 산조인, 용안육, 라벤더, 우유, 죽엽, 시금치, 호두, 멸치, 감자, 칼슘과 비타민 B,C는 신경안정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보충제들로 꾸준히 섭취하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공지 요새 잠을 잘 못 자는데 불면증의 범주가 어디까지인가요?

잠들기까지 30분 이상, 자다가 깨는 시간이 30분 이상 혹은 5회 이상, 수면시간이 6시간 이내이면서 일찍 깨서 잠들지 못하는 경우가 모두 불면증에 해당됩니다.

공지 불면증의 원인이 뭔가요?

불면증의 일반적인 원인은 스트레스나 고민, 질환, 호르몬 변화, 노화, 불규칙적인 수면습관, 카페인 음료 복용, 음주, 흡연등의 나쁜 생활습관, 신경이 예민하고 꼼꼼하며, 불안감과 두려움, 걱정이 많거나 생각이 많고 완벽주의적인 성격 등이며, 한방적인 원인은 음허양성, 기혈부족, 심담허겁, 심비불화, 간기울결로 보고 있습니다.

공지 불면증에 수면제나 안정제를 장기간 복용하면 어떻게 되나요?

수면제나 안정제는 즉시효과를 나타내므로 환자분들은 쉽게 수면제나 안정제를 찾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약들을 복용하면 할수록 강한 의존성과 내성이 생길 수 있어 복용량이 점차로 늘어나게 되고, 결국 내부의 잠을 조절하는 능력이 약화되고 몸의 균형이 깨져 결국에는 잠이 더 오지 않게 됨은 물론 뇌건강까지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공지 불면증의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취침 시간에 관계없이 기상시간은 일정하게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 낮잠은 되도록 자지 않는 것이 좋고, 실내 온도는 18~20, 실내 습도는 55~60%로 유지하며, 침실환기나 숯을 이용하여 잠자기 좋은 쾌적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음식은 잘 때 배가 너무 고프거나 부르지 않도록 잠자기 2시간 전부터 먹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 이뇨작용이 있는 수박이나 멜론, 카페인 음료, 단 음식 등은 저녁 식사 이후에는 피하도록 합니다. 자기 전 가벼운 운동, 온수목욕, 이완요법, 상추, 따끈한 우유, 대추차는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공지 만성피로증후군이란 뭔가요?

의학적으로 설명될 수 있는 원인이 없는 상태에서 충분한 휴식으로도 개선되지 않고 6개월 이상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피로와 일련의 다양한 감연 혹은 신경정신과적인 증상들과 함께 나타나는 증후군입니다.

불면증으로 인한 피로누적은 그 중에 중요한 요인으로 꼽히고 있으며, 만성적인 불면증이 있는 경우에 이환될 수 있는 증후군이라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정신적, 육체적인 활동, 운동 후 극도로 피로감과 기억력이나 집중력장애, 근육 관절에 다양한 통증, 두통, 인후통으로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공지 리미지 한의원에서 불면증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한방적인 원인상태에 맞추어 증상과 원인을 조절하는 한약을 처방하고, , 약침, 부항요법을 통해 그 효과를 증진하며, 이침과 두침요법을 통해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와 자율신경을 조절을 도와주며, 한방명상요법을 통해 불면의 원인과 긴장상태를 풀어내고 감정조절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여 불면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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